::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평화공동체-상단메뉴.gif
 
평화통일월요기도회.gif
 

제39차 월요기도회 증언문(허난도 목사)

관리자 2014-12-30 (화) 21:49 4년전 1384  
제39차 평화통일 월요기도회 증언
 
허난도 목사(필리핀연합교회 협력선교동역자)
 
 
 
 
한반도의 평화로운 통일을 위한 수렴과 발산 (Divergences and Convergences)
 
 
오늘 밤, 39번째 월요기도회를 한반도 통일을 위해 드립니다. 이 기도회가 시작된 이래로 저는 한 사람 교인으로서 이 기도회의 참석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저는 한국사람의 깊은 소망이 반드시 예전에서 활력이 넘치는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예전이란 즉 일상을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사람이 행하는 일입니다.
 
기장 내에서는 분단된 나라의 평화로운 통일에 관한 분명한 신학적 정치적 관점이 있습니다. 저는 목사님들과 신학자들로부터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탁월한 성서신학적 해석을 들어보곤 합니다. 그러나 통일에 관해서 ‘수렴’의 관점을 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렴’이란, 제 생각에, 교회 내에서 언론과 방송을 통해 다음과 같은 통일 전략을 주장하는 관점입니다. 즉, 한국은 곧 통일될 것이며 그로 인해 한반도 전체의 경제력이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북쪽의 입장에 대해서는 무시하며, 국제관계와 인권 및 주권이라는 일반원칙의 견지에 대한 고려가 거의 없는, 강압적인 지배 권력 방향에 길들여진 남쪽 사람들의 표현일 뿐입니다.
 
이는 “대박”이라는 말로 포착되는, 현 남쪽 정부의 논리에 따르는 것입니다. “대박”은 우연히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며 혹은 무력으로 북쪽을 침략하면 북쪽의 원자재와 저렴한 노동력 및 확대된 시장을 제공하리라는 남쪽의 의도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수렴’은 이미 발효 중인 남북합의서가 있기 때문에 통일의 절차가 어떻게 재개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려 합니다. 그러나 사실상 남북합의서는, 이미 시작된 기존의 절차를 앞당기려는 구체적인 절차를 이행하지 않음으로 인해, 이전 정부와 현 정부에 의해 즉각적으로 무효화된 상태입니다.
 
교회와 정치정당과 공동체들 사이의 ‘수렴 divergences’을 더욱 복잡하게 하는 것은 미국의 직접적인 개입입니다. 미국은 통일 절차의 추진을 허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왜냐하면 한국 및 아시아태평양 전역에 걸쳐있는 그 거대한 정치 경제 군사적 이해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발산 Convergences’이 필요한 지점입니다. 즉, 국가의 주권을 주장할 수 있는 공통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더 많은 평화와 협력을 향해 교회와 평화공동체들의 일관된 옹호로의 ‘발산 Convergences’ 말입니다.
 
미국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대해 지정학적 군사적 지배 전략의 중심축을 재배치하는 동안, 한반도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군사적 침범으로부터 자국의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더 큰 단위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즉 필리핀의 경우, 미국은 필리핀 대통령 아키노스와 ‘확대국방협력협정 EDCA’을 맺었습니다.
 
민족주의 법률가들과 활동가들의 관점에서 ‘확대국방협력협정 EDCA’은 헌법에 위배됩니다. 왜냐하면 필리핀 국회의 동의를 얻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협정은 필리핀의 헌법에도 위반됩니다. 중국이 아태지역에서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성장하면서 미국은 중국의 군사적 경제적 팽창을 좌절시키려는 공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아태지역에서의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영향력을 통해서 미국은 한국을 포함하여 많은 국가들을 조종하여 거대한 군사적 경제적 이해를 시행해 왔습니다. 특히 필리핀에는 미국의 추구에 편승하여 필리핀 국민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반동적인 아키노 정부를 따르는 눈먼자들이 있습니다.
 
미국의 필리핀에 대한 군사원조는 사법절차 없는 학살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필리핀 정부는 학살의 직접적 개입을 계속 부정하고 있습니다. 평화통일을 옹호하는 ‘발산 Convergences’은 민간조직과 시민사회조직 그리고 교회와 함께 설립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과업이 서울에 있는 하나의 예배장소만으로 격하될 것이 아니라 전쟁에 저항하는 많은 교회들과 국가들로부터 더 넓고 크게 지지를 얻기 위해서이며 영속되며 진정어린 평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의 정의평화가 한국사람들의 평화통일을 위한 우리의 과업을 지속시키시고 아시아의 정의와 평화를 위한 전세계에 걸친 우리의 연대활동에 힘을 더하소서. 아멘.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