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title_s6_5_2.gif
 

사도신경과 요한계시록

손법상 (전북동노회,코아교회,목사) 2017-01-03 (화) 11:17 2년전 1626  
  사도신경과요한계시록.pptx (31.1M), Down : 191, 2017-01-03 11:17:39

사도신경과 요한계시록

1. 사도신경

 

우리는 예배를 드릴 때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그런데 늘 같은 내용을 반복하다 보면 자칫 기계적으로 암송하기 쉽고 그렇게 되면 우리의 예배가 생동감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도신경을 고백할 때마다 그 의미를 깊이 되새김 하면서 진실된 고백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1) 사도신경은 기독교인들의 신앙고백입니다. 사도신경은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기본적 인 기독교 교리를 간단명료하게 표현한 신앙 고백입니다. 여기서 신경’(Creed)이란 말은 신조 즉 믿음의 내용이라는 뜻입니다. 사도신경은 성경에 담겨 있는 진리와 사도들이 전한 복음의 내용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신앙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2) 사도신경은 기독교 신앙의 표준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도신경을 바로 알고 바로 믿고 고백하는 성도를 그가 참 그리스도인이며 구원을 받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에서는 세례를 받기 전 세례문답을 할 때 최소한 사도신경의 내용을 확실히 아는지 또 믿는지를 확인합니다. 사도신경은 그 내용이 간결하면서도 우리 모든 성도들이 꼭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모든 내용을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사도신경은 이단에 대한 판별 기준이 됩니다. 이단은 성경의 진리를 교묘하게 거짓으로 바꾸어 만든 자기들의 교리를 가지고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이단이 무엇입니까? 구원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부인하거나 왜곡하는 것이 이단입니다. 그러므로 사도신경에 나오는 믿음의 내용을 믿지 않고 고백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이단입니다.

 

4) 사도신경은 교회 공동체의 공동 고백입니다. 사도신경은 교회의 신앙이 하나 됨을 보존하기 위해 교단과 교파를 초월한 모든 정통 교회와 성도들의 공동 고백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릴 때 이 내용을 다 함께 믿음으로 고백합니다.

 

5) 사도신경은 성 삼위 하나님께 대한 고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께 대한 고백(전능하사 ~ 믿사오며)과 성자 예수님께 대한 고백(그 외아들 ~ 심판하러 오시리라) 그리고 성령 하나님께 대한 고백(성령을 믿사오며 ~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도신경을 통해 우리는 성령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고백과 더불어 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 사함과 영생의 내용을 고백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항상 사도신경의 내용을 바르게 알고 날마다 진실한 믿음으로 고백하면서 생활 속에 실천하는 건전한 신앙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요한계시록

 

계시록은 1세기 말 로마 황제 도미티안의 엄청난 핍박과 압제 속에서 믿음을 지키다가 짐승의 밥으로 던져지거나 십자가를 지고 죽음을 당하며 추방당하고 귀양을 가는 등의 여러 가지 수난을 당하던 기독교인들에게 고난 중에 믿음을 견고하게 하고 최후의 승리를 확신하도록 하기 위해 예수님께서 사도 요한을 통해 주신 계시입니다.

 

1) 계시록은 사도신경에서 가르쳐주는 모든 내용과 우리들이 믿는 하나님이 우리가 믿음으로 고백하는 성삼위 하나님이신 것과 예수님의 재림에 대해 확실히 알게 합니다.(1)

 

2) 계시록은 오늘 우리들의 교회과 신앙의 모습을 돌아보고 점검하게 합니다.(2-3) 교회의 주인이신 예수님은 오늘도 주의 종들을 붙잡고 계시고 교회 사이를 거니시면서 교회를 돌보고 계십니다.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 교회들과 성도들을 향해 칭찬과 권면과 책망을 하시면서 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교회들을 이끌어 가십니다.

 

3) 계시록은 예배와 찬양의 소중함을 알게 합니다.(45) 신앙의 생명은 예배에 있습니다. 바른 예배와 찬양이 교회를 교회답게 하고 성도를 성도답게 합니다.

 

4) 계시록의 가장 큰 주제는 신정론(神正論)입니다.(6-20) 계시록은 종말의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고 그 가르침에 따라 바르게 사는 성도들의 구원과 하나님을 대적하고 악하게 사는 자들에 대한 최종적인 심판이 있음을 알게 합니다.

 

5) 요한계시록은 천국을 알게 합니다.(21-22) 계시록은 영원한 심판 이후에 처음 창조에 속한 시간과 공간과 물질을 초월해서 새롭게 창조되는 죽음과 저주가 없는 영원한 천국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이 천국이 우리 모든 성도들의 본향(本鄕)입니다.

 

6) 계시록은 우리 삶의 현장에서 신앙의 실천을 요구합니다. 우리가 사도신경을 우리 삶의 현장에서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처럼 계시록은 오늘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믿음과 선택과 행동을 촉구합니다. 신앙은 오늘의 실천입니다.

 

7) 우리는 사명자로 살아야 합니다.(7)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을 계시록을 통해 다시 한 번 더 확실하게 확인하고 내가 믿는 믿음의 도리에 따라 사명자로 살아야 합니다.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자신이 믿는 믿음의 도리를 확실히 알고 그 내용을 가슴에 새기고 생활 속에 실천하며 사는 것입니다. 차가운 지성이 뜨거운 가슴과 함께 하나 될 때 그 한 사람의 신앙과 실천을 통해 그가 사는 시대와 역사와 문화와 문명이 바뀌는 것입니다. 우리 교단의 교회들을 뜨겁게 깊이 사랑하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