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지옥(地獄)은 실재하는가?

김창환 (서울남노회,강서교회,목사) 2023-05-22 (월) 08:03 10개월전 292  

지옥(地獄)은 실재하는가? 

 

1. 지옥이란 장소 


 지옥에 대한 심각한 메시지는 이 시대에 있어서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옥에 대한 설교는 현시대에서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으며 이 시대에 설교단에서부터 지옥과 심판에 대한 설교를 거의 들을 수 없다. 지옥에 대한 설교를 해야할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성경이 지옥의 사실성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천국에 대한 말씀보다는 지옥에 대한 말씀을 더 많이 하셨다. 만약 우리가 성경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진실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모든 진실함 가운데서 지옥에 대한 설교를 강조해야 한다. 사람들은 지옥에 대한 설교에 반하여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너무 선하시기 때문에 사람들을 지옥으로 보내시지 않을거야." 

 물론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은혜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지옥을 피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셨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구원의 길을 거절하고 스스로 지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지옥에 관한 진실을 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현시대의 강단에서 지옥에 관한 설교를 거의 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람들에게 경고해야 한다고 말씀하시고 있다.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겔 3:17-l8).  

 현세대는 자신들의 어휘력으로 지옥이란 말을 없애려 했으며 인간의 철학으로 지옥불을 끄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성경은 여전히 똑같은 진실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지금까지 변하지 않고 있다. 물론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데스"(Hades), "타르타루스"(Tartarus), "게엔나"(Gehenna) 


 성경에서 지옥에 대한 단어를 연구해보면 우리는 "지옥"에 관한 단어가 그리스어로 각각 세 가지로 분류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Hell)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보고"(눅 16:22-23)  *여기에서 지옥은 "하데스"로 나와 있음(역자주).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마 23:33)  *여기에서 지옥은 "게엔나"로 나와 있음(역자주)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벧전 2:4).  *여기에서 지옥은 "타르타루스"로 나와 있음(역자주).  
  이 세 가지 단어는 서로 다른 장소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모두 지옥이란 한 단어로 번역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단어를 연구해보면 지옥에 관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타르타루스(Tartarus) 
 첫째, 이 "타르타루스"라는 헬라어는 신약에서 오직 한 번 나와있다.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벧전 2:4)  또한 비슷한 구절을 유다서에서 읽을 수 있다.  "또 자기들의 처음 위치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신들의 거처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 때까지 영원한 사슬로 묶어 흑암 속에 가두어 두셨느니라"(유1: 6).  

하데스(Hades) 
 구약시대와 지상에서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파하실 때 모든 죽은 영혼들이 가는 곳은 헬라어로 "하데스", 히브리어로 "스올"이란 곳으로 나타나 있다.  "스올" 또는 "하데스"라는 곳은 두 곳으로 분리된 곳이다. 그 중에 한 곳은 구원받은 사람들이 가는 곳인데 성경에는 "아브라함의 품"으로 나타나 있고 또 한 곳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고통 당하는 장소이다. 이 장소는 거대한 심연으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결코 왕래할 수는 없는 곳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실 때 구원받고 죽은 성도들에게는 더 이상 "하데스"라는 말이 필요없게 되었다. 이제는 바로 "파라다이스"(Paradise)에 있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구원 받고 죽은 그리스도인들은 곧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라"(고후 5:8).  
  
 그러나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죽으면 곧바로 고통받는 장소인 하데스(불호수 지옥)로 가게 된다. 성경은 그 내용을 분명하게 말씀하셨는데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은 고통받는 장소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부활하여 받게 될 백보좌 심판의 때까지 남아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계시록 20장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읽을 수 있다.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계 20:13).  
 하데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시대에 거듭나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이 있던 곳이었으며  지금까지도 존재하는 곳이다. 하데스에 관한 가장 현실적 표현은 바로 누가복음 16장이다.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저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회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을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가로되 그러면 구하노니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가로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 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눅 16:19-31).  

 이 성경의 메시지는 우화나 비유가 결코 아니다. 우리 주님께서 비유로 말씀하실 때는 항상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시기를....", 또는 "또 다른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가끔 비슷한 주제나 장면을 비교하는 특별한 곳에서는 "이와 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여기서 두 부류의 사람인 부자와 거지 나사로 이야기를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이 이야기를 비유라고 말씀하시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다른 성경에서 나와 있는 것처럼 "이와 같이"라는 말씀도 사용하시지 않았다. 

 예수님께서는 지옥의 진실성을 증명하시기 위해 두 사람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씀하시고 있는데 구원받지 못한 부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씀하시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글쎄요, 내 생각하는 이 메시지가 단지 우화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태도와 생각은 하나님의 진실된 말씀을 부정하는 것이 된다. 우선 이 말씀은 돈을 사랑하는 바리새인들의 저주받을 영혼의 위험성에 대해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 가는 지옥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시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영혼은 버려두면서 온갖 세상적인 것들을 찾고 있다. 우리는 마태복음 16장에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볼 수 있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마  I6:25).  누가복음 16장 19절에는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인생이 영원할 것처럼 사는 부한 자의 한 단편이다. 나는 독자들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 부자가 할 수 없었던 일이 한가지가 있었다. 자신의 부유함으로 죽음을 막지는 못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부자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나는 그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사람이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적어도 그는 나사로를 집 앞에서 쫓아내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돈을 정직하게 벌었으며 자신의 가족들을 돌아보고 사회에서 존경받았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많은 돈으로 자선사업을 벌였을지도 모른다.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눅 16:22-23).  

 그러나 그의 많은 돈과 그의 선행이 그를 지옥에서 건져내지는 못하고 있다. 그가 그곳에서는 아무런 존경도 받지 못한다는 것은 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내가 믿기로는 이 부자와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존경받을만한 삶을 살았을지라도 자신들의 영혼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무관심했다. 그들은 죽음보다 더 끔찍한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은 지옥에서 영원토록 고통받으면 살아갈 것이다. 우리는 이 메시지에서 지옥이 우화가 아니라 분명한 한 장소인 것을 들었다. 

"저가 음부에서(Hell)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보고" 
또한 우리는 부자가 지옥의 고통 속에서도 자신의 형제들을 걱정하는 것을 읽을 수 있다. 세상에 살면서 그런 걱정을 했을리 없다. 그러나 부자는 그제서야 자기 형제들을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고통받나이다)."(24절)  "너는 고민을 받느니라"(25절)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회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28절) 

 여호와 증인들이 말한는 것처럼 무덤이 지옥이 아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지옥에서 살아있다. 우리는 계시록 14장 11절에서 다음과 같은 똑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계 14:11)  지옥은 불로 고통받는 실질적인 장소이다. 누가복음 16장 24절에서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라고 부자가 울부짖는 것을 읽을 수 있다. 
  
 지옥에서 피할 수 있는 곳이 존재하는가? 결코 없다. 한 번 거기에 도달하면 어느 누구도 빠져 나을 수 없다.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a great gulf: 거대한 심연)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회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을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눅 16:26).  

 나는 당신이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을 알기 원한다. 바로 부자가 지옥에서 간절하게 기도하고 호소했다는 것이다.  "그러면 구하노니(pray:KJV) 아버지여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회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나는 이와 같이 똑같은 심정으로 하나님께 기도한다. 잃어버린 한 영혼을 사랑할 수 있는 열정, 부자가 희망 없는 지옥에서 울부짖는 그 심정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부자가 만일 지옥에서 나왔더라면 그는 아마 모든 재산과 자신의 건강과,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희생하여 자신의 형제들의 영혼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영혼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두번 다시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곧 다가을 지옥의 진노의 불꽃을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일은 지옥에서는 이미 늦은 것이다. 영원토록 기회는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은 늦지 않았다. 나는 아직도 문서전도와 방송선교가 복음을 위해 쓰임받고 있다는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있다. 만약 하나님의 사람들이 영원한 행복에 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는 더욱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 오! 사랑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여! 깨어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그 나라를 위해 담대히 외쳐라! 
  
 이 메시지의 올바른 이해의 핵심은 바로 30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저희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눅 16:30) 부자가 지옥에 간 이유는 그가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제 그의 형제들을 걱정하고 있다. 그래서 누군가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서 그들을 방문하게 된다면 그들은 자신의 죄를 회개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을 피할 수 있으며 틀림없이 그들이 회개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사람들이 지옥가는 것이 담배를 피워서, 술을 마셔서, 도둑질을 해서 가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맞이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는 것이다. 

  오늘날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거듭나지 못했다.  사람들은 영원한 영흔의 행복에 대해서 심각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나는 다음의 두 성경 구절을 아직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남기고 싶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계 20:14-15). 이 말씀이 곧 당신에게 적용될 수도 있다. 

2. 백보좌 심판대 

 앞장에서 보아왔듯이 성경은 참으로 명료하게 지옥이 어떤 곳인지 가르쳐주고 있다. 물론 지옥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불심판인 것은 사실이지만 나는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리고 싶다. "아브라함이 가로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네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기억은 우리에게 있어서 축복의 선물일 수도 있고 저주일 수도 있다. 구원받지 못한 영흔들에게 있어서 "기억"은 그야말로 저주가 될 것이다. 

 아직 거듭나지 못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마음에 없는 사람들은 붙잡을만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만약 당신이 못 자국난 예수 그리스도의 손을 잡지 못한다면 당신이 그 어둠으로 떨어질 때 붙잡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영원은 단지 어둠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거기에는 고통과 고난과 영원히 저주받은 기억만이 있게 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한다. 그분만이 당신의 유일한 구세주이시며 당신은 그분을 진실된 마음으로 맞이해야만 한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5-26) 

 구원받지 못한 자들의 부활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Death and Hell delivered up the dead which were in them - 계 20:13, KJV)  
 바로 이 현상이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자들의 부활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들이 바로 앞장에서 죽은 자들의 영혼을 보았던 곳은 바로 "하데스"라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의로운 자들의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가 계신 곳인 "파라다이스"
 (Paradise)로 옮겨졌으며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다. 
  
 구원받지 못한 자들의 부활은 의로운 영흔들이 부활하고 천년 후(천년왕국이 끝난 후, 역자주)에 일어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천년 후에 두 번째 부활인 심판의 부활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계 20:5)  
 . 이 사건은 결국 하나님의 위대한 백보좌 심판으로 이어지는 것인데 계시록 20장에서 잘 묘사되어 있다.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계 20:11-15).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거절한 모든 사람들이 그 날에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반드시 서게 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세상에서 돈을 벌고 재산을 모으지만 언젠가는 이러한 활동이 중지될 날이 올 것이며 그 날에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이 심판대 앞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 백보좌 심판대를 살펴보면 그 곳에는 의로운 영흔들이 한 사람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심판대는 오직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만 서게 되는 곳이다. 

 어떠한 광경이 벌어질까? 그곳에는 구원받지 못한 세상의 왕들과 종들과 부자와 가난한 자들과 높은 자와 낮은 자가 다 모일 것이다. 이 심판을 피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우리는 계시록 2O장 12절에서 "책들이 펴 있고"라는 구절을 볼 수 있다. 이 책들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모든 나이, 모든 이름, 또한 모든 행위가 낱낱이 기록되어 있을 것이다. 모든 죄, 모든 사악한 생각, 모든 행위들이 이 심판대 앞에 있는 책에 자세히 기록될 것이고 그 때에 그 책이 펼쳐질 것이다. 

 "또 다른 책들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계 20:12). 이 책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의 이름이 기록된 책이다. 만약 이 생명책에 자신의 이름이 없다면 그는 영원한 심판을 면할 길이 없다.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계 20:12).  하나님께서는 모든 죄인들의 죄를 알고 계시며 또한 모든 기록들을 가지고 계신다. 바로 그날 그 책에 기록된 대로 자신의 행위를 따라 심판을 받게 된다. 우리가 지금은 그러한 죄를 하나님으로부터 숨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범죄를 숨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날에는 아무것도 숨길 수가 없다. 구원받지 못한 모든 사람들의 죄가 그날에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계 20:13).  세상 어떤 곳에서, 어느 모양, 어느 형태로 죽었든지 그곳은 그 죽은 자들을 기억할 것이며 그들은 모두 부활될 것이다. 또한 지옥도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영혼들의 부활을 위해 내어줄 것이다. 잃어버린 영혼들은 한 사람도 간과되거나 잊어버릴 수 없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 서게 된다.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계 20:14).  

  이것은 곧 결코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물이 될 수 없다는 확증인 것이다.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계 20:15).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을 받는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없기 때문에 받게 되는 것이다. 어쩌면 그들의 이름이 교회 등록 카드에 기록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누구든지 불못에 던지우게 된다. 그 심판날에는 결코 거듭날 기회가 두 번 다시 오시 않는다. 모든 것이 그날에 결판나게 되는 것이다. 

3. 불못(불호수:The lake of Fire-KJV) 

 

 우리는 앞장에서 생명책에 이름이 없는 자는 누구든지 불못에 던지우는 것을 보았다. 불못에 대한 그리스어는 "게헨나(Gehenna)이다. 그리고 바로 이곳이 최종적인 지옥이 되는 것이다. 최우선적으로 이곳에 던져질 자들은 짐승과 거짓 선지자들이 될 것이다.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 둘이 산채로 유황 불붙는 못에 던지우고.."(계 19:20).  그리고 천년 후에 사탄과 그의 타락한 천사들이 그곳에 던지워질 것이다. 

 "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계 20:7-10). 그 다음 구원받지 못한 영흔들이 "하데스"(현재의 지옥)에서 부활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백보좌 심판에 앞에서 영원한 판결을 받은 후 그들 역시 불못에 던지우게 된다. 우리 주님께서 자주 언급하셨던 "게엔나"는 "하데스"하고는 다른 곳이다. 예수님께서 최후의 지옥에 대해서 언급하셨던 성경말씀이 있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Gehenna)에 들어가게 되리라"(마 5:22) 
-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게헨나)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마 5:29).  
-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게엔나)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마 10:28).  
- "화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게엔나)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마 23:15).  
-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게엔나)의 판결을 피하겠느냐"(마 23:33).  

 성경은 분명하게 불타는 최후의 지옥인 "게엔나"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있다.  "불못"(계 20:15), "지옥불"(마 5:22), "영원한 불"(마 18:8), "꺼지지 않는 불"(막 9:43,45).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 21 :8).  어떤 사람들은 지옥불이 문자 그대로가 아니라 단지 형벌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을 믿고 싶지 않다면 꼭 그것을 받아들일 이유는 없다. 
 
  그러나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 불이 지옥의 상징적인 형벌로 바뀔 수 있단 말인가? 만약 당신이 그곳에 떨어진다면 상징적인 지옥 불에 좀더 쉽게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존재하고 있는 진실이 사람들의 믿음과 생각과 상징에 의해 바뀔 수는 없다. 지옥불은 문자 그대로이다. 지옥의 형벌은 불로 표현된 어떤 것보다 무섭다. 이 지옥의 고통에 대해서 성경은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8:12).  
-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13:2).  
-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22:13).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만약 거듭나지 못한 사람이라면 나는 당신에게 호소하는 바입니다. 자신의 죄를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그 죄를 영원히 속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누구든지 회개하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4. 성경에 대한 질문과 대답 

* 과연 지옥의 형벌은 영원한가? 
 천국의 행복이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지옥의 형벌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성경은 똑같이 가르치고 있다. 영원한 행복이 있다면 영원한 형벌도 있다. "저희는 영벌에(everlasting punishment), 의인들은 영생에(eternal life) 들어가리라"(마 25:40). 이 말씀은 모든 개개인에게 적용될 것이다. 우리는 "Everlasting"과 "Eternal"이란 단어를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이 두 단어는 그리스어로 "아이오니오스"(aionios)라는 한 단어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모두 '영원하다'라는 의미임. 역자주).  
  
 구원받은 사람들이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산다면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그와 반대로 영원히 지옥의 형벌을 받으며 살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의인과 악인의 영원한 삶에 대해서 언급하시면서 이 두 부류의 영원한 지속성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로마서에서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서 기록했다. "영원하신(everlasting) 하나님의 명을 좇아..."(롬 16:20). 만약 기록된 대로 지옥의 고통이 영원하지 않고 그 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존재도 영원하지 않다고 믿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계시록 22장에는 의인들의 삶에 대해서 기록했다.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회에게 비취심이라  저회가 세세토록(for ever and ever) 왕 노룻하리로다"(계 22:5). 아마 모든 사람들이 이 말씀에 동의할 것이다. 이와 동일하게 적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무리에 대해서도 기록되었다.  

-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계 14:11).  
-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계 20:10).  
 -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살후 1:9-10).  
 성경은 악한 자들이 받을 영원한 지옥의 고통이 영원히 지속된다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 

* 사랑의 하나님이 사랑들을 지옥에 보낼 수 있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지옥은 원래 마귀와 그 타락한 천사들을 벌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소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먼저 사람들이 지옥에 빠지지 않도록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다. 그러나 거기에 빠진 사람들은 스스로 천국으로 가는 길을 거절하고 지옥의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마 25:41).  

  다음의 이야기는 여기에 해당하는 좋은 예화가 될 것이다. 월슨(Wilson)이란 사람이 있었는데 이 사람은 살인죄로 교수형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그 살인 사건은 정상이 참작되어 사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스스로 그 사면을 거절했다. 그는 더 이상 살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말했다. 어쩔 수 없이 재판관은 그에게 교수형을 확정했다. 이와 같이 모든 죄인들이 하나님의 제의를 거절하고 있다. 사형을 당하지 않을 확실한 길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스스로 이 길을 거절한 것이다. 하나님의 제의를 거절한 사람이 받을 영원한 형벌은 어느 누구도 막아주질 못한다. 

 * 사랑하는 사람들이 지옥에서 고통받는다는 것을 알면서 어떻게 천국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 "가뭄과 더위가 눈 녹은 물을 곧 말리나니 음부가 범죄자에게도 그와 같은 것인즉 태가 그를 잊어버리고 구더기가 그를 달게 먹을 것이라 그는 기억함을 다시 얻지 못하니 불의가 나무처럼 꺾이리라"(욥 24:19-20).  
 -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사 65:17).  
 성경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지옥에 빠질 때 그들은 영원토록 자신의 고통스러운 죄악들을 기억할 것이나 천국에 있는 의인들은 그들을 영원히 잊어버린다고 가르치고 있다. 거듭난 사람에게 일어날 수 없는 일이 한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그들의 영혼이 버려질 수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미 구원받을 때 모든 것을 버렸다. 우리의 저주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으로 말미암아 끝났으므로 두 번 다시 우리에게 저주가 임할 수 없다. 만약 거듭나지 못했다면 지옥의 저주는 항상 그 사람 위에 예비되어 있는 것이다. 

* 천국의 문은 거듭나지 못하고 죽은 영흔들에게는 닫혀 있는가? 
 -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계 22:11).  
 -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에는 너회가 오지 못하리라"(요 8:21).  
  모든 사람이 죽는다는 사실처럼 이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살아있을 때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두 번 다시 얻을 수 없다. 

* 어떻게 우리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거듭나지 아니하고는 결코 하나님 나라를 들어갈 수도 볼 수도 없다. 

* 어떻게 우리가 거듭날 수 있는가? 
 첫째, 자신의 양심 속에서 성경을 통한 고백이 필요하다. 
 죄의 대가와 고통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을 수는 없다. 
-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갈 3:22).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3:23-24).  
  
 둘째, 결코 우리는 우리 스스로 거듭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 2:8-9).  

 셋째, 모든 사람의 구원은 각 개인적이며 각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으로 깨닫고 마음에 영접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교회에 나간다고 덩달아서 자신도 구원을 받았겠지 하는 추측은 너무나도 위험한 일이다.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1)혈통으로나(not of blood) (2)육정으로나(nor of the will of the flesh) (3)사람의 뜻으로(nor of the will of man)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 1:12-13).  

 넷째, 성경과 반대되는 모든 것에서 돌이키는 행동이 필요하다. 믿음을 증명할만한 행동이 없다면 그는 곧 거짓 그리스도인이다. 

 주님을 영접하는 것은 입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양심 깊은 곳에서 주님을 영접하길 원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값없는 영생의 선물이 주어질 것이다. 영생의 선물은 단번에 이루어지며 은혜로 받은 선물은 영원하다. 


 - 페리 F. 락우드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