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사랑의 언약 십계명 그리고 성막 10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21-01-05 (화) 07:56 3년전 1448  

하나님께서 돌판에 친히 새겨주신 사랑의 언약 십계명은 율법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온 율법과 선지서의 요약(hang on)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고 하셨다. (마22:37-40) 그러므로 십계명의 요약은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할 것이다. 여기에서 이웃은 모든 사람 서로를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새 계명으로 서로 사랑하라고 하신 것이다.


1.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주시는 사랑의 언약 계명이며 친히 돌판에 써 주신 사랑의 언약이다.그 십계명의 내용을 신뢰할 수 있게 십계명 내용이전에 하나님 자신에 대하여 서론적으로 말씀하시고 있다. 먼저 그 내용을 묵상하고 안다면 그 십계명이 사랑의 언약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출20:1-2)


십계명이 하나님께서 돌판에 손수 써 주신 사랑의 언약이라면 과연 그 첫 계명은 무엇일까. 십계명의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그리고 십계명의 첫 계명이 무엇일까 먼저 상상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그 십계명의 첫 계명은 세상의 어떤 종교에서나 규례 사상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먼저 그 십계명의 첫 계명이 무엇일까요, 그 궁금증을 가지고 어떤 사람들에게 질문한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요. 십계명을 처음 듣는사람들은 그 십계명의 첫 계명을 보고 조금 또는 상당히 의아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심지어 누군가는 뭐 독선이라고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그렇지 않다.  never! 그것은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존귀하게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육신을 가진 영적 존재의 인격에 대한 사랑이 다른 표현인 것이다. 첫계명 뿐 아니라 둘째 계명 그리고 셋째 계명까지도 그와 같은 내용이 담겨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 계명은 그 하나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내용이라 할 것이다

.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를 그렇게 혐오 경고 진노 그리고 기다리시다가 결국은 그것은 심판하시는 이유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약 성경 전체를 통해서 보면 어떻게 보면 이상하다 할 정도로 우상에 대한 경고와 혐오 진노 심판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과 언약의 그 백성에 대한 뜨거운 너무나 뜨겁고 강렬한 사랑의 다른 표현인 것이다. 그것은 십계명 안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질투하시기 까지 할정도로 사랑하신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영원하신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존귀하게 영적 존재로 창조하신 자기의 자녀들이 허무하고 무가치하고 도움이 안되는 어떤 형상을 만들어 살아가는 것을 원하시지 않은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영원을 사모하는 사랑의 영적교통의 인격적 존재로 창조하신 것을 안다면 너무나 당연하고 크게 감격할 일일 것이다.


십계명의 요약이며 핵심은
예수님께서 율법과 선지서의 요약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말씀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십계명의 일 이 삼 계명은 하나님 사랑의 표현이며 십계명 사계명은 하나님 사랑의 표현을 가르쳐 주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광야에서 만나를 내리실 때에도 엿 새 째 이틀 분을 주셔서 안식일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지키라고 하셨다.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를 기억하며 실제적으로 지키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사랑의 표현이고 실천인 안식일을 지키지 않음으로 안식일과 연관되는 숫자인 바벨론 칠십년의 포로와 징계를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안식일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기억하며 그 실천으로 지키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실제적으로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을 쉬는 쉼을 주시는 것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십계명 오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셨고 거기에 대한 보상도 약속하시고 있다.제 육계명 부터는 사람에 대한 서로 사랑의 내용인 것을 볼 수 있다. 십계명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라고 예수님께서 요약해 주셨는데 제 육 계명 부터는 이웃 사랑에 대한 내용인 것을 알 수 있다. ( 마22:37-40막 12:28-30)

 
1. 사랑의 언약 그리고 성막 10사랑의 언약 십계명은 온 율법과 선지서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십계명의 요약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마22:37-40)강령 (요약 hang) 이라고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주시는 사랑의 언약 계명이며 친히 돌판에 써 주신 사랑의 언약이다.그 십계명의 내용을 신뢰할 수 있게 십계명 내용이전에 하나님 자신에 대하여 서론적으로 말씀하시고 있다. 먼저 그 내용을 묵상하고 안다면 그 십계명이 사랑의 언약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십계명이 하나님께서 돌판에 손수 써 주신 사랑의 언약이라면 과연 그 첫 계명은 무엇일까. 십계명의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그리고 십계명의 첫 계명이 무엇일까 먼저 상상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그 십계명의 첫 계명은 세상의 어떤 종교에서나 규례 사상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먼저 그 십계명의 첫 계명이 무엇일까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고 알게 된다면 어떤 생각을 가질 수 있을까요. 조금 또는 상당히 의아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심지어 누군가는 뭐 독선이라고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그렇지 않다. 그것은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존귀하게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육신을 가진 영적 존재의 인격에 대한 사랑이 다른 표현인 것이다. 일 계명 뿐 아니라 이 계명 삼계명까지도 그와 같은 내용이 담겨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 계명은 그 하나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내용이라 할 것이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를 그렇게 경고 진노 그리고 기다리시다가 결국은 그것은 심판하시는 이유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약 성경 전체를 통해서 보면 어떻게 보면 이상하다 할 정도로 우상에 대한 경고와 혐오 진노 심판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과 언약의 그 백성에 대한 뜨거운 너무나 뜨겁고 강렬한 사랑의 다른 표현인 것이다. 그것은 십계명 안에 하나님에서 자기 백성을 질투하시기 까지 할정도로 사랑하신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그것은 예수님께서 율법과 선지서의 요약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말씀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할 수 있는 것이다.십계명의 처음 부분의 일 이 삼 계명은 하나님 사랑의 표현이며 십계명 사계명은 하나님 사랑의 표현을 가르쳐 주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광야에서 만나를 내리실 때에도 엿 새 째 이틀 분을 주셔서 안식일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지키라고 하셨다.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를 기억하며 실제적으로 지키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고 실천인 안식일을 지키지 않음으로 안식일과 연관되는 숫자인 바벨론에서의 칠십년의 포로와 징계를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안식일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기억하며 그 실천으로 지키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실제적으로 사람을 위해 일 주일에 하루를 쉬는 쉼을 주시는 것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십계명 오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셨고 거기에 대한 보상도 약속하시고 있다. 제 육계명 부터는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불화하지 않고 살아가는 필요한 내용들이다. 사람에 대한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는데 하지 말아야 할 내용들을 볼 수 있다. 십계명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라고 예수님께서 요약해 주셨는데 제 일계명 부터 사계명까지는 하나님에 대한 오 계명은 부모에 대한 제 육 계명 부터는 이웃 대한 내용인 것을  볼 수 있다.

 

1. 율법 전문가인 성경학자에게도 어려운 문제인 가장 큰 계명의 질문에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대답하셨는가, 다음은 율법의 핵심요약인 동시에 십계명의 핵심요약인 것을 알 수 있다.

( 마22:37-40막 12:28-30)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성막 (the tabernacle)

성막은  회막 (the Tent of Meeting, 증거막 (the tabernacle of the Testimony) 이라고도 한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십계명 은돌판에 손수 써 새겨 주실 뿐 아니라

모세에게 주신 성막의 설계도는 그 내용이 측량할 수 정도로 깊고도 풍부하다는 것이다. 하나님 자신에 대한 그림이고 오실 메시야 그리스도에 대한 모형이고 비유이고 그림이기 때문이다.

 

성막의 설계도를 보면 얼마나 세밀하고 정밀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설계하셨는가를 보면 너무나 완벽한지 놀랍고 은혜롭다. 과연 머리털까지 세시는 전능자의 세밀하심을 완벽하게 볼 수 있는 것이다. 성막의 지성소의 법궤(the ark, the ark of God)는 언약궤( the ark of the covenant ) 또는 증거궤 (the ark of the testimony) 라고도 한다.


성막의 성소의 금등대의 살구나무 꽃 문양에 대해서도 놀랍다. 왜 많고 많은 나무중에서 살구 꽃 문양을 하게 하셨는가, 깊이 묵상 연구해 본다면 그 의미가 놀랍고 소망적이다, 살구나무 꽃 열매에 대한 성구를 묵상 해보자.

 

1. 다음은 성막의 마당 성소 지성소의 성막 기구들이다. 이것은 실제의 모양을 사진 찍은 것이 아니라 성경의 성막양식의 기록에 근거하여 만든 모양이다. 금등대에서 살구꽃 문양을 볼 수 있다.

 

 

성막기구.png

 

 

(출25:33-34)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편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같게 할지며/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Three cups shaped like almond flowers with buds and blossoms are to be on one branch, three on the next branch, and the same for all six branches extending from the lampstand.'/

And on the lampstand there are to be four cups shaped like almond flowers with buds and blossoms.'


(출37:19-20)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저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어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가 그러하며/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Three cups shaped like almond flowers with buds and blossoms were on one branch, three on the next branch and the same for all six branches extending from the lampstand./
And on the lampstand were four cups shaped like almond flowers with buds and blossoms.

 

1. 다음은 이스라엘의 살구꽃(아몬드) 의 사진이다. 

 

살구 꽂.png

                 (* 민17:5, 8. sprouted, budded, blossomed, and produced almondes.)

 


1. 왜 살구꽃인가,

(렘1:11-1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네가 잘 보았도다 이는 내가 내 말을 지켜 그대로 이루려 함이니라'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What do you see, Jeremiah?" "I see the branch of an almond tree," I replied. / The LORD said to me, "You have seen correctly, for I am watching to see that my word is fulfilled."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