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일부 정치인의 언변 품성과 교육개혁1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9-03-14 (목) 07:31 5년전 1721  

정치인들은 국민들에게 많이 노출된다. 좋든 싫든 보고 듣게 된다. 그들이 아마 연예인 다음으로 국민에게 노출되는 직업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국민 앞에 더욱 책임감 있고 호감있는 언변과 품성을 보여야 할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 경우에 어떤 직업보다 국민에게 큰 스트레스와 심지어 정신적인 피해를 줄 수 있고 주기도 하다는 것이다. 그들의 언변과 품성 때문이다. 물론 드러나지 않은 또는 드러난 훌륭한 정치인들이 많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국민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일부 정치인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을 보며 한국 교육의 문제 교육 개혁을 생각하기도 한다. 한국 사회에서 우리가 너무 입시교육 경쟁교육 주입식교육을 받아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물질보다 사람이 먼저인 교육 더불어 함께 사는 교육 함께 즐거워하는 교육 이것이 사람을 위한이라는 민주 교육이 아니겠는가,


지난 미국의 대선 때 친애하는 센더스 민주당 후보가 돌풍을 일으켰다.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킨 것이다. 한국에서도 상당한 호감을 가지는 팬들이 많았다. 그의 정치 이력을 보고 오히려 상당히 신선해 하였고 그의 언변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열광한 것이다. 그가 오랫동안 무소속으로 소신있고 승리 위주보다 자신의 철학과 국민시민을 위한 정치인으로 일약 국내외 많은 사람들이 열광한 것이다. 그는 칠십대였지만 오히려 젊은이들이 더 열광한 것이다. 순수한 많은 젊은이들이 더 열광한 것이다.

사람마다 캐릭터 퍼스넬리티가 있지만 그리고 금방 사람을 알 수 있는 캐릭터 퍼스넬리티가 있고 그렇지 않는 인간상이 있는데, 이 분은 한 십분 내외의 연설을 들어도 그 인품과 성품이 드러나는 스타일 이다. 적어도 누가 보아도 좋은 분이구나 하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 신뢰가 가는 인간상이다. 바로 알 수 있는 인간상이 있다. 바로 잘 알 수 있고 없고가 반드시 좋다 아니다 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링컨은 나이가 사십이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지라는 말을 한 것도 사실이다. 말과 얼굴에 그의 모든 것이 드러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보는 눈이 동일한 듯 하다.

다시 센더스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올 모양인데 아직도 그 열렬한 지지가 있는듯이 보도 되었다. 센더스는 세계 각 지역의 문제는 일단 그 당사자들에게 맡긴다고 하였다. 그것은 그 상황을 당사자들이 가장 잘 알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하였다. 즉 두가지 이유 때문인데 그 한 이유는 그들이 그 상황을 가장 잘 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적절하다 할 것이다

 

( 그런데 근래에 지난 미 민주당 대선 후보 중의 한분이었던 센더스는 다시 대선에 도전할 모양이다. 삽시간에 그 당시 돌풍을 일으켰던 센더스가 지금도 상당한 지지가 있는 듯하다. 이 센더스는 좀 더 쉽게 그 캐릭터가 들어오는 인간상이다. 그런데 센더스가 현 트럼프 대통령의 대하여 말하기를 다른 것은 다 테러블 한데 북미정책, 그들은 미북 정책이라 하겠지만, 이것 하나는 잘하고 있다고 하였다. 물론 2차 북미 회담 그 이전까지를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다수의 생각과 같이 하고 있다.)

센더스에 대하여도 역시 사람들의 보는 눈은 똑같다거거의 같다는 것이다. 그러하니 세계적으로 관심과 호감도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국가 지도자들은 심지어 나라를 초월하여 보는 눈이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센더스는 자신의 정치철학은 사회주의자라고 하기도 한듯 하다.

 

요즈음 일부 정치인이나 세상에서 좌파 좌파 우파하는데 그들은 이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것 같다. 그리고 그 내용이 무엇인지도 어쩌면 말하는자나 듣는자 아무도 모르고 단지 선동적인 말로 사용한 듯하다. 그것은 개념 없는 정치인의 모습이라 할 것이다. 개념없는 일부 정치인들이 개념없는 말을 가지고 국민을 우롱 현혹하는 것은 국민의 대표라는 정치인의 자세가 전혀 아니어야 한다.

신앙인으로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판단해야 할 것인가 보자.

일반적으로 좌우를 통해서 균형감각을 갖는다. 자연에서 새는 좌우의 날개를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반복 반복하지만 헤겔은 변증법척 철학의 내용은 다른 말로 정반합의 변증론으로 알려져 있다. 어마 어마 하게 어려운 내용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핵심은 어떤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정반합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이 용어를 모르거나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사람들은 무엇을 결정할 때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나는 어떤 판단을 할 때 다른 면 항상 그 반대면의 입장에서도 서서 보며 종합해서 판단하고 있다. 한 정치 체제인 여야도 이러한 이유로 만들어진 체제일 것이다. 대부분 모든 사람들이 그러한 과정으로 결정 하는 것이다. 인생들의 부족함과 세상의 주제들의 다양함과 복잡함 때문에도 그러한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어떤 정치체제에 여야가 없고 일당만 있는 체제도 있는데 그것도 그 안에서 여야 또는 정반합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할 것이다. 헤겔이 말하는 용어가 매우 어려운 듯하여서 그러하지 일반인들이 그 용어를 몰라도 다 그러한 방식으로 결론을 내고 있다. 그러한 과정이 현명하고 적절할 것이다. 복잡한 많은 주제와 판단 결정해야 할 상황이 많은 세상에서 불완전한 인생이 결정하는 한 방법이다. 

모든 주제에 대해서 신앙인의 판단은 어떠해야 하는가 생각해 볼 수 있다. 성경에 세상 모든 주제와 상황에서 어떻게 하라고 다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경에도 이 부분에 관해서 기록된 것이 있는데 모든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해서 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하나님의 뜻대로 나아가라고 한 것이다. 이것은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단어를 홀로 아는 체 하며 아니 자신도 모르며 좌파 우파 하는데 좌우로 치우치지 말고 하나님의 뜻대로 나아가라는 것이다 이것이 신앙인이 가야하는 방향이다.  

( 한국에서도 몇 년 전에 갑자기 사이다라는 칭호와 함께 대선 후보를 급부상한 분이 있었다. 그의 정치철학과 실적을 아니 어떤 시장에서 대선 후보까지 부상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정확히 보고 판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우리의 정치권의 지도자들도 사상 철학 언변등이 국민의 호감을 받게되면 지지하는 것이다.그렇다면 낮은 수준의 정치인들은 사라질 것이다. 한국의 정치인들의 언변과 태도는 자주 보고 듣게 되어 국민에게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까지 영향을 주기에 적어도 국민의 보통 수준에 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색깔 지역 구도의 자극을 통해서 관심을 받고 선거 전략의 최고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통했다.그리고 선거승리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과 모습은 극한 직업이구나 하지 않을지 모르겠다. 무엇을 위해 그러할까 하며 말이다. )

      

( 미국의 부시 정권은 한국 한반도 역사에 대하여 무지한 것이 아니었나 하는 것이다. 전혀 알지 못하는 그리고 세계사적 안목이 빈약한 기초에서 결정한 정책인 듯 하다. 참 그래도 말은 못하고, 그때 한국의 대통령은 그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이 천추의 한이라고 말한 듯 하다. 한이 맺혔을 것이다. 평생 준비한 내용을 다 실천의 단계에서 멀리 있는 그들이 무엇을 알리오. 한반도를 모르고 세계사적  안목이 부족한 관리들이 오직 자기 정권자기나라의 입장에서 볼 뿐인 편협하고 강경하기만 한 관리들인 듯하다. 한국의 문제들을 그 다음 정권들은 추진하면 되는데 어찌 해서 말만 요란하게 하며 세월 보내고 중국 전승절 행사에 망루에 참석하여 미일을 놀라 자빠지게 하였을 것인데 그 다음에는 또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기도 하였다. 국가 지도자는 어느 정도 잘 준비되고 일관된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지도자는 품성 그리고 평화 번영에 대한 원대하고 세밀하며 윈윈의 확고한 철학 그리고 실제적 경험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역사는 한국의 지도자의 역할도 있었고 국제 관계 그리고 다른 나라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의 남북의 지도자는 그 부분에서 상당히 잘 갖춘 것으로 보이는 것이 다행이다. 그럼에도 그러한 한국의 분단에서 평화 번영으로 나아가는데 좀 급한 마음을 이용하는 이익세력이 있거나 지도자로서의 품성과 자세와 안목이 부족한 사람이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참으로 답답할 일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를 잘 선출하고 정치인들을 잘 선출하여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일부 메스컴 일부 정상배들이 지역 이념 구도를 만들어 놓고 그 전략으로 선거를 치루어 정치목적을 이루어 왔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당시 정치인 정치지도자들이 책임이 있었다 할 것이다.

정치 지도자는 품성과 비전 정치철학 현실적인 안목과 기능이 잘 갖추고 있다해도 세상말로 하면 운이고 신앙 안에서 하나님이 허락하셔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인, 모든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번영 행복하게 사는 것은 하나님의 뜻인 것이다. 그러나 남북이 막히고 심지어 적대적이고 대륙으로 해양으로 막히는 상황이면 한반도인이 세계와 함께 호흡하지 못하고 좀 더 답답하게 갇혀 있는 모습이 그리고 이것을 보고도 일부 정상배들의 언변과 품성을 어쩔 수 없이 보야아 한다는 것이다.  

한반도에서 평화 번영을 실행하는데 국제 정세 그리고 바로 실행되지 않고 시간만 지나간다면 안타까울 뿐이다.

그럼에도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기에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합력하여 좋게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아갈수 밖에 없다. 아니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역사를 주관하시고 하나님께서 결국은 선한(good) 결과로 인도하신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may God bless on the Korean Peninsula and  in the world. Amen.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말씀묵상 (meditation)

1.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며

5:32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5:33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삶을 얻고 복을 얻어서 너희의 얻은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5:32 So be careful to do what the LORD your God has commanded you; do not turn aside to the right or to the left.

5:33 Walk in all the way that the LORD your God has commanded you, so that you may live and prosper and prolong your days in the land that you will possess.

 

1. 네 행복을 위하여

신11:12-13

10:12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10:13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10:12 And now, O Israel, what does the LORD your God ask of you but to fear the LORD your God, to walk in all his ways, to love him, to ser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10:13 and to observe the LORD'S commands and decrees that I am giving you today for your own good?

 
1. 신17:11,20


1. 신28:14

1. 수1:7

1:7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1:7 Be strong and very courageous. Be careful to obey all the law my servant Moses gave you; do not turn from it to the right or to the left, that you may be successful wherever you go.

1. 수23:6

                                                                        ( - ing)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