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출애굽 여정 탐구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03-13 (화) 07:45 6년전 7064  

1. 다음의 지도를 보며

출애굽에서 가나안이 보이는 느보산 앞 모압평지까지의 여정을 탐구해 보자,

모세는 광야 사십년의 회고와 율법을 거듭말하며 가나안에 들어가서 살아가야 할 내용을 말하고 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압평지에서 모세를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신명기, 민33:)


1. 고센 창46:28- , 47: 1-4, 출8:22, 12:31
2. 라암셋 창47:10-11
3. 숙곳 출12:37, 12:40-43, 13:17 , 13:20-22
4. 바알스본 출14:1-2,
5. 수르광야 출15:22
6. 마라  출15: 23-26
7. 엘림 출15:27 물샘 열둘, 종려나무 일흔 그루
8. 만나 내리다. 만나와 메추리기도 내리다. 어디에서 언제인가, (출16:1-4-12- )

   신광야 (엘림 과 시내산 사이) 에 이르니, 애굽에서 나온 후 제 이 월 십 오일 (출16:1)

9.  신광야 떠나 르비듬에서 있었던 일들 ( 출17:)
10. 시내산 광야 도착( 출19:1, 제 3월 , 19:-4, 19:11-25)
11. 시내산에서 십계명 두돌판 언약, 성막 식양 설계도 (출20: ,24: )
12. 성막을 짓고 지은 후 ( 출25:21-22, 40:35 , 25:1-9- , 29:43-46 )
13. 제사장 세우시고 (출28:1-5-41, 29:1-9 )
14. 성막 짓고 첫 제사 불로 응답 (레9:22-24, 10:1- ) - 출애굽 후 시내 광야에서
15. 애굽에서의 첫 유월절 지킨 후 , 출발 행진 (출40:34-38, 민9:1-5, 10:11-12 )
16. 바란광야 (민10:12, 12:16,13:1-3)
17. 조직 행진순서 민1: , 3:1
18. 가데스 바네아 - 열 두 정탐군 보고 후 (민14: , 14:26-33 )
   광야 유리 방황 징계 연단 훈련 38년 후 다시 가데스 바네아에서 (민20:)
19. 과연 그곳은 (신8:7-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에든지 산지에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너의 먹는 식물의 결핍함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


20. 그 곳은, 가나안 가이사랴 빌립보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복 , 교회 , 천국열쇠


21. 과연 약속대로 성령으로 임하시고 교회를 세우셨다 그리고,
    (마16:15- , 행2: , 행12: , 행16: )
                                                   

( * 광야 38년에 그 이전 가데스 바네아까지 오기 까지 약 이년 걸린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출애굽 후 시내광야 도착하고 거기에서 십계명 ,, 성막 양식 설계도 받아 짓고,  출애굽 후 첫 유월절 지키고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가데스 바네아까지 햇수로 2년에 가데스 바네아 사건 이후 광야 38 년 유리방황을 합하면 사십년이 되는 것이다.)
                             


(출13:17)
가까울지라도 ,, 가나안 들어가기까지 ,, 그 이후 열왕기 상하 역대상하 남북왕국 분열 앗수르 공격 정복 바벨론 포로 페르시아 정복 그리고 다시 예루살렘 돌아오고  그 이후 기름 부음 받은자 메시야 그리스도 예수 탄생은 여기에서는 건너 뛰었다.


가이사랴 빌립보는 위 부분에 있다. 그곳은 베드로의 신앙고백  교회의 신앙 고백 장소이고 ,,
그곳은 그야말로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는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서 고백이다.
그 이후 그 약속는 성취되었다. 성령이 오시지 않고 교회탄생이 되지 않았다면 성경의 모든 내용 예수님의 모든 말씀은 무너진다. 믿을 수가 없다.
천국 열쇠,, 풀고 매는 ,, 사도행전 역사,,


그리고 여름에도 그 높은 산에 눈이 있다는 헬몬산에서 땅 속으로 땅위로 흘러내리는 그 물은 생수라 하지 않을 수 없고 요단강 줄기를 통해 갈릴리 바다로 흘러가는 것이다. 이 높은 산에 머금고 저장되어 있다가 내려오는 물은 얼마나 맑고 신선하고 정화가 잘된 영양가 있는 물이겠는가는 상상할 필요가 없다.


가이사랴 빌립보의 언덕을 오르면서 내려오는 그야 말로 살아있는 모습으로 물의 흐름을 보면 ,,

그 물이 생동감 있게 흘러 내려오는 모습은 살아있는 말씀을 노래하며 내려오는 모습이다. 살아있는 말씀 같았다. '그 곳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 그 말씀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약속의 말씀이 성취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역사의 현장에서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셨고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하였을 때
네가 복이 있다고 하셨다. 아브라함에게 하신 천하만민이 복을 받으리라는 약속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다.


                                                                                    

2. 그렇다면 다음의 지도를 보며 탐구여행을 해보자.

( * 다음의 지도에서

사해 윗쪽으로 요단강을 따라 갈릴리 호수가 바다같은 호수가 있고

그 위쪽의 약간 오른 쪽에 약 2,850 m 높이의 헬몬산이 있고 그 헬몬산에서 흘러오는 맑게 정화된 생생한 영양가 있는 물은 요단강을 따라 흘러 오는 물은, 헬몬산에 저장 되었다가 요르단강을 따라 내려오는 물은 갈릴리 호수를 채우는 것이다. 그 물이 얼마나 신선하고 맑은 물인가는 상상할 수 있다.


그 생생한 물이 저장되어 있다가 내려오는 헬몬산 바로 아래 부분에 가이사랴 빌립보라는 야산의 언덕이 있다. 그언뎍을 오르는 길에 생동감있게 살아있는 물로 헬몬산에서 생생하게 용솟음 치며 내려오는 것이다. 그야말로 신8:에 예언한 그대로, 그곳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는 모습을 보는 것이다. 그 약속의 말씀이 살아움직이며 증거하는 곳이다.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에든지 산지에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너의 먹는 식물의 결핍함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신8:7-10)



그 말씀이 살아 움직이며 생생하게 증명되고 있는 바로 그 장소에서 ,,


바로 그 곳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묻는 것이다.


헬몬산에서 물이 내려오는 산 언덕 지점에 가이사랴 빌립보가 있고

그곳에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셨고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가 주님은 메시야 그리스도 살아계신 하나님이심을 선언하였다.


예수님은 그 선언을 한 베드로에게 네가 복이 있다 하셨고 또 이 신앙선언의 고백의 반석에 내 교회를 세우신다고 하셨고, 천국열쇠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초대교회사 사도행전에서 교회의 이 천국열쇠는 열리고 풀린 증거를 보여주셨고 오늘도 교회를 통해 계속된다 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 지도에 나타나지 않은

1). 사해에서 위쪽으로 요르단강을 따라 연결된 갈릴리 바다같은 호수

2). 오른쪽 위쪽으로 가이사랴 빌립보,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누구라 하느냐 질문하신 곳

3). 가이사랴 빌립보 더 위쪽으로 헬몬산이 있다. 초 여름에도 산에 눈이 덮혀 있다는 그 산에서 요단강을 따라 생생하고 신선한 물이 시내와 분천을 통해 생동감 있게 분출하고 흐르며, 약속의 말씀이 생생하고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이다. 갈릴리 호수로 공급하고 있는원천인 그 위의 헬몬산이 나온 지도를 보거나 마음 속으로 그리며, 약속이 흐르고 있는,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는 장면을 상상하며 신앙여행을 해 보자.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출애굽 여정

 

출애굽여정.jpg



                                                                                              * 출처 라이프 성경 사전

 

 

=. meditation

 ( 신8:7-10)

For the LORD your God is bringing you into a good land--a land with streams and pools of water, with springs flowing in the valleys and hills; /

a land with wheat and barley, vines and fig trees, pomegranates, olive oil and honey; /

a land where bread will not be scarce and you will lack nothing; a land where the rocks are iron and you can dig copper out of the hills./

When you have eaten and are satisfied, praise the LORD your God for the good land he has given you.

 

( 마16:15-20)

16:15 "But what about you?" he asked. "Who do you say I am?"

16:16 Simon Peter answered, "You are the Christ (Messiah), the Son of the living God."

16:17 Jesus replied,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this was not revealed to you by man, but by my Father in heaven.

16:18 And I tell you that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ades will not overcome it.

16:19 I will give you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whatever you bind on earth wi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will be loosed in heaven."

16:20 Then he warned his disciples not to tell anyone that he was the Christ.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