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쉐마 코리아 ( Hear, O Korea ) - 교육개혁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7-01-13 (금) 11:34 7년전 2040  

1. 최근의 국민 군민 문화제에서의 보통 사람들이 발언과 표현을 보면서

우리나라에 참 숨은 인재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누구나 가질 것이다. 한편 나라의 고위 지도자의 말은 무슨 말인지 번역기를 가지고 번역하여야 알 수 있다는 분위기 퍼져 있다.

나라의 총리직은 누가 해도 쉽지 않을 것은 감안한다하여도 그의 국회의 답변을 보면 일 더하기 일은 이라는 어떤 도식만 알고 답변하는 것 같다. 어려운 문제는 주로 북한 핑계를 많이 대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에서 배출한 어떤 총장은 외국 기자들이 그의 말을 듣는 것은 매우 큰 고통의 인내력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동양인이기에 좀 차별이 있다는 변명도 있다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오히려 정확한 판단과 풍부한 내용을 핵심을 잘 정리하여 표현하였다면 동양인에 대하여 다시 보며 당연히 크게 높게 평가하였을 것이다.

 

오래전 어떤 약간 이름 있는 외교관의 말을 들었는데 말을 참 지루하고 선명하지 않게 하는 것을 들었다. 그의 직함에 비해서 그랬다. 상당한 나라의 대사가 왜 그렇게 한국말을 애매하게 하지, 원래 그의 캐릭터인지 아니면 혹 이해가 상충되는 나라들에서 그렇게 모호하게 말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서 인지는 잘 알 수가 없다. 그렇게도 이해를 하였다. 한국에서 방송에서 상당히 알려진 인사들도 정치판에서 기대만큼 설득력 있게 말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은 객관적 보다도 자신의 이익의 입장에서 말하기 때문일 수 있다. 자기 생각없이 적어주는 것을 읽는 습관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한편 편파방송등의 이유로 젊은이들은 종편의 방송은 패널들의 토론은 거의 또는 전혀 안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많은 공부와 노력을 하고 왜 이러할까, 그것은 자기가 자신의 이익을 바탕하여 아전인수로 말하는 이유도 있을 것이고 여러 가지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무엇보다도 한국의 교육방법이 문제가 있지 않나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암기 시험 등수 계산 입시 취직 경쟁 교육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공헌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1. 이스라엘은 성경 중심의 교육 그리고 상호토론 문화가 특징이라고 한다. 먼저 그 성경의 진리 계명 교훈을 배우고 그 진리에 근거하여 실험하고 토론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정반합으로 찾고 발전하는 것이다.

성경교육이지만 오히려 인구비례로 세계 최고의 노벨상을 타고 있다는 것은 연구해볼 교육방법이라 할 것이다. 외국어 배우는 것도 입시 시험 방식보다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공부를 위한 공부 시험 입시 경쟁 등등의 교육은 그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자하고도 결실이 어떠한가 보자.

 

곧 한국에 대선이 있다. 한국의 교육 개혁을 위해 담당할 관계 장관과 수석을 미리 준비시키는 것도 좋다고 본다.

입시 경쟁 고시 합격 등등보다 경전을 잘 교육한 이스라엘을 보면 중요한 교훈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의무교육 확장이다.

가능하면 국가가 고등학교 까지 의무 교육 그리고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목적 과정 사교육비 등등의 정책의 준비가 필요하다. 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남북관계 평화체제 만들어 무기 비용 줄이고 남북경제 협력하여 경제유익을 얻을 수 있다. 대 기업으로부터 단 며칠 만에 수백억 가져오게 하는데 좀 더  합리적으로 명예롭게 할 수는 없는 것인가. 정치 지도자를 꿈꾸는 사람은 이러한 것 들을 잘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 지역감정 유발하거나 이념구도로 덮어씌우는 정치인들은 점점 사라져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현명한 국민들이 정치지도자들을 잘 검증하여 선출하여야 할 것이다.

 

경제민주화 라는 말을 하며 무엇이 있는 듯 하는데 있다면 과연 좋은 내용이라면 잘 알아듣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국민 대부분에게 생활 필수품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생업을 보장하면 서민경제 유통이 잘 되므로 경제적으로도 좋다는 학설이 있다. 정당과 정당의 대선 후보는 이러한 것 준비를 잘 하여야 한다.

때만 되면 관제개입하고 지역감정 유발하고 색깔논쟁 이슈화하여 선거를 치루는 모습은 우리 국민의 높은 수준으로 쓸어내야 할 것이다. 이제 이것이 보통의 모든 국민에게 손해를 가져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1. 이스라엘 교육은 쉐마 이스라엘 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입시을 위한 입시의 한국의 소위 명문대학이 세계에서 벌로 인정 받지 못한 현실은 무엇인가. 한국의 부모의 교육열은 세계 최고급일 것이고 그것이 그래도 한국을 발전하게 한 점도 있을 것이다. 많을 것이다.

 

* 쉐마 코리아 (Hear, O Korea) 2 - 한국의 교육개혁

이스라엘은 영토와 인구에 비해서 세계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

노벨상도 인구수에 비례해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어떻게 교육을 하기에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머리가 특별히 뛰어날까 아니면 태어나자 마자 암기교육 언어교육 계산교육 등등 아침부터 공부 공부만 하는 것일까,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신6:4- 의 쉐마 이스라엘의 교육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의 어떤 최고 지도자의 말들을 한국인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번역기가 등장하여야 한다고 한다. 왜 그렇게 말을 알아듣기 어렵게 할까, 본인의 무엇이 없이 주로 적어준 좋은 말을 읽는 습관 때문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려운 이야기는 어렵게 할 수 밖에 없지만 말을 어렵게 한다는 것은 자신의 소화되고 정리된 그 무엇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나라의 총리는 대단한 해박함과 명철 총명함과 바르고 헌신적인 마음으로 잘 선출 임명하여야 할 것이다. 그런데 총리 역시 총명하다고는 볼 수 없는 듯 하다. 대학에 고시합격에 상당한 공부를 했는데도 그렇다. 한반도 정세에 어떤 문제를 막히면 북한 핑계대는 것은 단골 메뉴인 것 같다.

 

애굽의 바로의 총리로 요셉이라는 인재 등용 바벨론 제국의 왕의 이스라엘의 다니엘 총리의 인재 등용을 하여 나라를 유익케  하였다. 모세 같이 다윗 같이 솔로몬 같이 뛰어난 지도력이 아닐 때에는 인재를 잘 등용하여 보완할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등용한 인재가 한심하다면 나라에 큰 유익이 되지 않을 것이다.)

 

( 유엔총장의 애기를 듣는 것은 고통스러운 인내력이 필요하다는 외국인 기자의 기사를 본 듯 하다. 외교관의 직업적인 이유가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것은 서구의 기자들이 동양인을 좀 낮게 보는 이유로 변명을 하는 말도 있는 듯 하다. 전혀 그럴리기 없다고 본다. 단지 기자의 예리한 판달일 것이다. 오히려 잘 정리된 내용을 설득력있게 말하였다면 동양인은 더욱 높게 평가 하였을 것이다.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미국인 사이에서도 영어연설을 잘한다는 평가를 들었다고 한다. 그것은 그의 정치철학 사상 신념 그리고 이것을 잘 정리된 논리가 있었기에 발음이나 문장력이 영어식이 아니라도 알아듣고 설득력이 있으므로 영어를 잘한다고 하였을 것이다.)

 

한국에서 많은 공부하고 대학을 나오고 많이 많이 공부하고 좋은 직장에 여러고시에 합격하고도 정치인으로서 그들의 말을 들어보면 광장의 일반 보통의 사람들보다 나을 것이 전혀 없다는 생각을 많은 사람이 가질 것이다. 광장의 무대의 보통의 사람들은 방송의 여러 연구소장 교수의 말보다도 더 설득력과 공감이 있은 것을 본다.

이것은 우리의 교육의 문제점들이 있다고 할 것이다. 입시 암기 계산 기계적인 공부이다.

중고등학교에 인문학 서적보다 영어 수학 등등 입시 교육을 위한 과목을 집중하고 입시시험 잘 보는 교육을 한 것이 한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눈을 뜨고 보니 세상의 고위 공직자나 관리가 되는 길은 선거 때 줄 잘 서는 것 그러면 여러 고위직에 오를 수 있고 낙하산으로 사장에 기관장에 임명되는 것을 보고 있다. 이것을 청년 학도 뿐 아니라 중고등 학생까지 다 보고 있을 것이다.

 

입시 암기 계산 잘 하는 공부하고 선거 때 줄 잘 서는 것 이것이 세속적 성공의 길이라는 것을 모두가 보고 있는 것이 지금이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어찌할 것인가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이스라엘의 교육 방법은 우리에게 배울 바가 크다고 하겠다.

 

( 유아 유치부 중고등 학교의 의무교육 확대 대학등록금 반값이하로 줄이는 것 사교육비에 대한 대책 입시 경쟁보다 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보람과 의미와 재미있는 학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입시경쟁 지옥같은보다 공부 실험하는 것이 재미있는 학교이어야 한다 , 이러한 준비를 하고 있는가, 이번의 정부를 반면교사로 삼으면 될 것 이다. 너무나 준비가 안된 외국 외교순방이 팻션 쑈하러 다니는 것으로 보이며 인재등용의 인사문제 등등에서 너무나 준비없는 모습이다. 아이러니하게 온 국민이 하나가 되고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누구도 하기 힘든 일을 결과적으로 하게 하였다. 한국은 한국민의 수준 높아 국민의 의사대로만 가면 잘 하는 것으로 본다. 그 동안 정치권에서 강매한 지역구도와 이념팔이에서만 자유롭다면 우리의 수준 높은 국민의 판단과 여론대로만 간다면 나라는 좀 더 잘 될 것으로 본다.)

 

1. 교육비용은 어디에서 채울 수 있을까

무기 비용 줄이고 남북경제협력으로, 상호 경제 이익을 얻고 경제 민주화라 할까,

그리고 우선순위를 잘 정하여 나라살림을 하면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될 것이다.

 

( 서민의 기본 의식주의 필수품은 전혀 부담이 안된다면 서민경제는 잘 돌아가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러므로 서민의 복지가 나라의 경제에 오히려 도움이 되는 면이 있는 것이 아닐까, 서민을 위한다는 시혜를 베풀 거나 하은 상투적인 소리를 하는 사고에서 서민경제가 살아야 나라전체에 유익인 된다는 경제철학이 있다면 나라의 경제를 위하여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누구를 동정하고 자선사업하는 정신이 아니라 나라 복지를 서민경제 잘 돌아가게 하는 것이 아닐까도 정권을 준비하는 후보는 검토 방안을 얻어야 할 것이다.)

 

 

=. 쉐마 코리아 (Hear O Korea )

신명기는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회고하고 미래의 약속과 전망의 내용을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쓰여졌기에 그리고 그 책 자체가 그대로 교훈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하나님의 역사를 회고하고 미래에 대한 비젼의 말씀을 주시고 있다.

 

신명기 6:4- 절은 이스라엘 교육의 핵심이고 목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1.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신6:4)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신6:1-25)

6:1 These are the commands, decrees and laws the LORD your God directed me to teach you to observe in the land that you are crossing the Jordan to possess,

6:2 so that you, your children and their children after them may fear the LORD your God as long as you live by keeping all his decrees and commands that I give you, and so that you may enjoy long life.

6:3 Hear, O Israel, and be careful to obey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increase greatly in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just as the LORD, the God of your fathers, promised you.

 

(신명기 6:4-5)

6:4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6:5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strength.

 

6:6 These commandments that I give you today are to be upon your hearts.

6:7 Impress them on your children. Talk about them when you sit at home and when you walk along the road, when you lie down and when you get up.

6:8 Tie them as symbols on your hands and bind them on your foreheads.

6:9 Write them on the doorframes of your houses and on your gates.

 

6:10 When the LORD your God brings you into the land he swore to your fathers, to Abraham, Isaac and Jacob, to give you--a land with large, flourishing cities you did not build,

6:11 houses filled with all kinds of good things you did not provide, wells you did not dig, and vineyards and olive groves you did not plant--then when you eat and are satisfied,

6:12 be careful that you do not forget the LORD, who brought you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6:13 Fear the LORD your God, serve him only and take your oaths in his name.

 

6:14 Do not follow other gods, the gods of the peoples around you;

6:15 for the LORD your God, who is among you, is a jealous God and his anger will burn against you, and he will destroy you from the face of the land.

 

6:16 Do not test the LORD your God as you did at Massah.

6:17 Be sure to keep the commands of the LORD your God and the stipulations and decrees he has given you.

 

6:18 Do what is right and good in the LORD'S sight,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you may go in and take over the good land that the LORD promised on oath to your forefathers,

6:19 thrusting out all your enemies before you, as the LORD said.

6:20 In the future, when your son asks you, "What is the meaning of the stipulations, decrees and laws the LORD our God has commanded you?"

6:21 tell him: "We were slaves of Pharaoh in Egypt, but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 with a mighty hand.

 

6:22 Before our eyes the LORD sent miraculous signs and wonders--great and terrible--upon Egypt and Pharaoh and his whole household.

6:23 But he brought us out from there to bring us in and give us the land that he promised on oath to our forefathers.

6:24 The LORD commanded us to obey all these decrees and to fear the LORD our God, so that we might always prosper and be kept alive, as is the case today.

6:25 And if we are careful to obey (observe) all this law before the LORD our God, as he has commanded us, that will be our righteousness."

 

 

* 한 율법학자가 묻기를,,

율법의 전문가가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냐고 예수님께 물었다.

(마22:35-40)

22:35 One of them, an expert in the law, tested him with this question:

22:36 "Teacher, which is the greatest commandment in the Law?"

22:37 Jesus replied: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22:38 This is the first and greatest commandment.

22:39 And the second is like it: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22:40 All the Law and the Prophets hang on these two commandments."

 

(막12:28-30)

12:28 One of the teachers of the law came and heard them debating. Noticing that Jesus had given them a good answer, he asked him, "Of all the commandment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12:29 "The most important one," answered Jesus, "is this: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12:30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and with all your strength.'

 

이것은 예수님께서 율법의 요약이라고 명쾌히 말씀해 주셨다.

이스라엘과의 사랑의 언약의 핵심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라는 것이다. (막12:28-30)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종교적 신앙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웃사랑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지리적인 가까움 이상의 이웃이기에 예수님께서는 죽으시기 전 날 밤에 새롭게 서로 사랑이라고 가르쳐 주셨다. 윈윈의 삶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것은 쉽고 간단한 것 같지만 이것을 목표로 삼아 가르치고 실천한다면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고 모두가 더욱 보람있고 가치있고 행복할 것이다. 쉐마 이스라엘의 핵심의 내용이기도 하다. 하나님을 사랑하여 무엇을 실천하라고 하셨나 묵상 해보자. 하나님을 사랑하여 이것을 실천하라고 하였다. 그런데 그 결과 세속적으로도 결실이 따라오는 것을 세상이 증명하고 있다.

신명기 4장, 5장, 8장을 더 읽어 볼 수 있다.아니 신명기 전체를 반복하여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