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의장 인사

이상호 (대전노회,공주세광교회,목사) 2018-06-09 (토) 11:04 5년전 5060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상임의장 인사


부족한 사람이 지난 6월 4일 제 34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약칭 목정평) 상임의장이 됐다. 맡지 않으려고 공동의장을 수년간 하다가 져야 할 십자가라 생각되어 수락했다. 혹 축하한다는 말을 하면 감옥가야 할 자리인데 축하는 무슨 축하냐는 말로 답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목정평은 1984년 7월 10일 나라가 군부독재로 깊은 어둠속에 있는 한국사회를 깨우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예언자적 활동을 자각한 일단의 목회자들이 형식적인 교파연합을 뛰어넘는 구체적인 목회자운동의 새로운 틀을 갖기로 함으로써 시작되어 역대 의장들이 고통을 받았기 때문이다. 목정평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들이 전국적으로 연합하여 교회 갱신과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오늘의 역사 속에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목정평 규약 제1장 제3조)

 


1984년 7월 대전가톨릭 농민회관에서 김기복, 김동완, 박창빈, 이영일, 박상혁, 최승렬, 김근상 등이 발기 총회를 개최한 이래 지금까지 제34차 총회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니까 우리 세광교회와 역사를 같이하고 있다.

 


주요 역사를 보면 1987년 6월 항쟁과 기독교를 대표해서 민주쟁취국민운동을 이끌었고 1989년 12월 9일에 국가보안법 철폐 침묵행진을 했다. 그리고‘평화통일을 위한 종교인협의회’를 출범해 통일운동을 펼쳐왔고, 1996년 8월에 경찰이 연세대학교 건물을 밀착 봉쇄했을 때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목정평은 한국 교회로 하여금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여 남과 북의 평화통일을 위해 헌신해야 함을 촉구한 바 있다. 교회 갱신을 위해 잠든 교회를 흔들어 깨워 이 땅의 참된 빛과 소금으로서의 교회, 참 자유와 구원의 소식을 선포하는 교회로 갱신시키고자 하였다. 이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그동안 진전된 민주주의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많은 민주화의 과제가 남아 있음을 목도하며 목정평은 사회가 보다 성숙하고 정의로운 민주사회가 되도록 예언자적 증언을 펼쳐왔다. 특히 우리 민족의 어려움은 민족이 분단된 채 자주하지 못하기 때문에 민족의 진정한 자주와 평화로운 통일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였다. 이 일이야말로 한반도에 봄이 오고 있는 작금에 가장 중요한 일로 여긴다. 또한 소외되고 억눌린 이웃을 위해 한 마리 잃어버린 양을 찾아 나선 그리스도를 따라 이 땅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의 권리회복과 정의사회 구현을 위해 일해 왔다.

 


필자는 제34차 상임의장으로서 단체 이름에 충실하고자 한다. 최근 예장 통합에서는 교회정의를 외치다가 노회에서 출교되는 일과 우리 충남에서는 인권조례를 지지했다가 지역연합회로부터 제명되는 사례가 일어났다. 목회자 운동의 성찰과 과제라는 제하에‘촛불혁명 이후 한국교회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하는 주제토론을 하면서 목회자 문제, 사회정의와 민족의 평화와 통일 문제에 집중할 것을 천명하였다.

 


양지 목사 목회여정에 전국단위의 연합회 대표를 맡는 일은 처음이자 마지막일 수도 있겠다. 그리고 영광의 자리라기보다는 고난을 각오하는 자리이다. 물론 시국이 좋아져서 감옥에 갈 일은 없어보이지만 꽃길은 결코 아니다. 주님이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 지셨듯이 이 민족과 한국교회를 위해 져야 할 십자가가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부디 세광 성도들과 필자를 아는 분들이라면 부족한 종이 임기동안 부끄럽지 않도록 위하여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 

 

http://m.ecumen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00







신임원들


대전충남 회원들


기념촬영


김종수 2018-06-11 (월) 21:11 5년전
큰 임무를 맡으셨군요. 이상호 목사님!!
주소
이상호 2018-06-13 (수) 17:17 5년전
지역 농촌교회 목사로서는 버거운 직분이지요.
시대의 소명으로 알고 받아들였습니다.
김목사님이 많이 도아주셔.
주소
최윤식 2018-06-22 (금) 13:26 5년전
멋지게 사명 감당 잘 하실 줄로 믿습니다.
주소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