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도서출간 안내>창세기마루 -구약원어 해설, 김창주 / 경건과신학연구소

김민 (서울노회,경동교회,목사) 2018-01-05 (금) 11:00 6년전 2508  


    창세기마루는 히브리어의 사전적 풀이와 주석적 연구를 함께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성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 문화, 사회, 역사 등의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책은 특정 낱말 중심으로 풀었기 때문에 성서의 전후 문맥과 전체적인 흐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약점을 안고 있다. 그럼에도 각 항목은 그 자체로 완결된 글이다. 한 꼭지로 구성된 짧은 형식이지만 사전적 정보와 연구자가 소화해낸 신학적 해석을 충분히 반영하였다는 뜻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랍비들의 성서 해석을 기독교 신학과 더불어 녹여내고자 했다는 점이다. 유대교의 성서 해석은 기독교보다 길다. 흔히 미드라시라는 방대한 해석집은 유대교의 역사만큼 깊고 넓다. 유대교와 기독교는 동일한 텍스트를 읽지만 해석의 기준과 관점에 차이가 있다. 더러는 특별한 여과 없이 유대교의 견해를 섞기도 하고 더러는 그 해석의 수용에 난감한 태도를 보인다. 둘 사이의 견해차를 인정한다고 해도 미드라시에 축적된 자료는 성서해석에 소중한 자료임에 틀림없다. 비판적으로 수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창세기마루는 히브리 단어에 관심을 갖는 독자와 설교 모티브를 찾는 설교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획되었다. 고전어가 갖는 개념상의 차이나 어법을 식별할 수 있다면 성서의 본래적 의미를 찾는데 용이할 것이다. 여기에 설교자의 지식과 정보, 그리고 현실에 반영할 수 있는 연상력이 더해진다면 설교 구상과 창세기 이해에도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특히 이 책이 원어에 대한 두려움을 덜고 설교에 대한 연상력을 불러일으키기를 기대한다.




   명   창세기마루
      2017년 10월 30일
지은이   김창주
펴낸이   최성일
펴낸곳   경건과신학연구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57길 26 교육사회관4층 / 02-779-0758)
가   격   15,000원

※ 링크 : 관련기사(기독교한국신문)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